본문 바로가기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알고계신가요? 신용점수관리 하셔야 해요!

대출을 신청하거나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 제일 중요한 게 어떤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직업, 소득 수준이 중요할까요? 아닙니다. 첫 번째로 중요한 것은 자신의 신용 점수가 제일 중요합니다. 은행이나 카드사에서 맨 처음 확인하는 것은 신용점수입니다. 신용점수란 이 사람에게 신용카드나 돈을 빌려줘도 되는 사람인지 신뢰도를 측정한 점수입니다.

신용점수 올리는방법 알아보기

2020년까지는 신용점수가 아닌 신용등급으로 개인의 채무이행 능력을 측정을 하였습니다. 1등급에서 10등급까지 계급화시켜 대출금의 한도 또는 금리를 등급에 따라 차등 적용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2021년도부터는 신용등급제를 폐지하고 신용점수제로 변경을 하였습니다.

목차

 

 신용등급에서 신용점수로 전환하여 변한 것

신용등급제에서 신용점수제로 전환되면서 신용등급이 낮았던 저신용자들은 점수 1점 차이로 등급이 6등급 또는 7등 금 등으로 나뉘어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신용점수제로 전환되면서 좀 더 세분화하여 개인의 채무 변제능력을 평가하게 되었고 기존에 신용카드 발급과 대출이 진행이 힘들었던 분들이 몇몇 혜택을 보게 되었습니다.

 

 신용점수 좋아진 점

1. 이전까지는 신용카드를 꾸준히 사용해야 신용등급이 상승하였지만. 신용점수제로 전환되면서 건강보험, 통신비 납부실적, 체크카드 사용실적 등 납부이력을 증명하면 신용점수 평가하는데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1등급에서 10등급 등급제로 나뉘었을 때는 단 1점 차이로 등급이 6등급에서 7등급으로 갈려 형평성 문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점수제로 개인 간의 신용을 평가하는데 좀 더 세분화하여 관리를 할 수 있도록 금융위원회에서 대출의 진입장벽을 조금 낮추어 주었습니다.

3. 기존 등급제에서 6등급을 넘으면 신용카드 발급받기가 어려웠지만 신용점수제로 바뀌면서 조금 더 신용카드 발급이 쉬워졌습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신용점수를 올리는데 짧은 기간에 올리는 방법과 좀 기간을 장기간에 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짧은 기간에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 알아보기

1.k-score에서 소득 금액 증명원과 국민연금, 건강보험, 휴대폰 요금(6개월), 공과금(6개월)을 납부한 이력을 제출하여 줍니다. 모바일로는 토스 어플로도 제출이 가능합니다.

2.k-score 올 크레디트 설문조사를 참여해줍니다. 1년에 한 번만 설문조사에 임할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라 신용점수 최대 30점까지 가산받을 수 있습니다.

 

 장기간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 알아보기

신용점수 올리는방법 알아보기신용점수 올리는방법 알아보기

신용카드를 최대한도로 늘리고 늘린 한도에서 10~20%를 사용해주면 신용점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결제를 할 때 할부를 하기보단 일시불로 결제를 하는 것이 신용점수 관리에 더 도움이 됩니다.

할부로 물건을 구매를 하면 대출과 같은 부채자산으로 잡혀 신용점수를 떨어트리는 요인이 됩니다. 또 신용점수를 자주 체크를 해주면 좋은 영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신용관리를 하기 위해 신경 써야 하는 것들

신용점수 올리는방법 알아보기신용점수 올리는방법 알아보기

자신의 신용점수를 관리하는 방법을 잘 모르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신용점수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기간이 오래된 대출 또는 금리가 높은 대출을 상환하여 대출 건수를 줄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아울러 현금서비스는 사용을 자제해주어야 하며, 대출금 이자 또는 신용카드 결제일에 연체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신용점수를 신경 쓰고 계신다면 신용카드를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추천드립니다.

자신의 신용점수가 궁금하다면?

올크레딧 무료 신용조회하는 방법 알아보기

나이스 신용조회 무료로 하는 방법 쉽게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