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관련 정보

125cc이하 오토바이 보험료, 나이별 책임보험 가격 한방에 정리

원동기 면허를 취득할 수 있는 나이가 되거나 요즘 같이 배달 대행업을 종사하시려는 분들이 제일 먼저 알아봐야 할 것 중에 하나가 오토바이 보험료입니다. 보통 오토바이, 스쿠터를 말하면 125cc 이하를 대표적으로 들 수 있는데요 이번 글에선 125cc 오토바이, 스쿠터의 보험료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토바이 보험료 가격

목차

 

 

 

 보험료 산정 기준

보험사에서 보험 가입을 희망하는 운전자마다 보험료를 산정하는 기준이 있습니다. 보통 보험 가입 경령(과거 운전 경력), 교통 법규 위반 이력, 신규 보험 가입 인지 보험 갱신 고객인지를 구분하여 각 운전자마다 보험료를 산정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과거 운전경력은 자동차 운전경력과 이륜차 운전경력을 별도로 보기 때문에 자동차 보험가입 경력이 있더라도 할인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 이륜차 이용 목적에 따라 보험료가 다르게 산정이 되는데요, 운전자가 개인용(출퇴근용)으로 이용하는지, 사업용(배달업 종사)으로 이용하는지에 따라 보험료 또한 다라지게 됩니다. 

아무래도 사업용으로 이륜차를 이용하는 분들은 개인용으로 이용하시는 분들보다 사고 위험이 높아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높게 산정이 되게 됩니다.

 이륜차 보험의 2가지 종류(의무보험, 임의보험)

이륜차 운전을 위해선 2가지 종류의 보험을 가입해야 합니다. 의무보험을 가입해야만 국가에서 오토바이에 달 수 있는 번호판을 달수 있습니다.

만약 보험을 가입하지 않고 운행하시다가 단속이 되시면 자동차 관리법 위반(번호판 미등록), 자동차 손해배상법 위반(보험 미가입)으로 인해 경찰분들에게 단속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듯이 보험을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이륜차 운전자는 사고가 나게 되면 불가피하게 자동차 운전자보다 부상 정도가 심합니다. 그러므로 국가에서 의무로 가입하라는 보험 의무보험은 보험사에서 가입을 하지만 종합보험(임의보험)은 운전자의 사고 경력 및 나이에 따라 

보험 가입을 거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20세 이하의 경우 보험사에서 보험가입 신청을 거부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입이 가능하다면 꼭 가입을 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오토바이 보험료 알아보기

보험사에서 보험료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보험회사에서는 운전자가 운행하는 오토바이의 배기량에 따라 보험료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50cc 미만, 50cc 이상~100cc 이하, 100cc 초과~260cc 이하, 260cc 초과로 구분 짓고 있으며,

이륜차 보험 계약 기간은 1년이며, 매년 1년씩 갱신 계약을 해야 합니다.

 

보험사별 이륜차 보험 비교 금액

-20세 이하 기준 1년 보험료는 120~140만 원 상당

-만 21세 이상 의무보험 보험료 70~90만 원

-만 24세 이상 의무보험 보험료 60~90만 원

-만 26세 이상 의무보험 보험료 40~60만 원

-만 30세 이상 의무보험 보험료 25~40만 원

 

제가 알아본 봐로는 위 가격대로 각 보험사별 보험 금액이 형성이 되어있었습니다. 주변에서 만 30세부터 보험료가 많이 저렴해진다라는 말을 한 번쯤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위에 보험 비교 금액을 보시면 만 30세 이상부터 약 20~30만 원 대에 보험을 가입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이제 성인이 된 분들은 100만 원이 넘는 가격을 주고 보험을 가입해야 한다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보험사 입장에서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운전 경험이 있는 30대 이상의 운전자들이 사고 위험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이런 가격이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린 나이에 보험료가 비싸다고 생각돼 가입하지 않고 운행을 할시 자동차 관리법 위반, 자동차 손해배상법 위반으로 단속이 될 경우 과태료가 보험료보다 더 나옴으로 보험을 가입하고 운행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륜차 보험은 무사고로 매년 갱신 시 보험료가 대폭 낮아짐으로 법규를 준수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무면허, 음주, 각종 교통법규 위반 시 보험 갱신 시 보험료가 할증이 되는 경우가 있으니 이점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