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관련 정보

자동차 아주카 -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안녕하십니까! 자동차 아주카입니다. 오늘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전기모터와 엔진의 만남으로 최고의 연비 효율을 자랑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매년 사용자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해외에 비해 우리나라에서도 잘 나오고 있어서 주변에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상용화된 역사가 짧기 때문에 오래 쓸수록 드러나는 특징을 알기에 다소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단점

일부 옵션을 추가해야 된다.

다른 종류의 차종이라면 필수적으로 있는 옵션이지만, 하이브리드에는 따로 추가를 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심지어 최상위 트림을 샀음에도 이 상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jdl이라는 뒤쪽 오디오 컨트롤은 17년식에는 기본으로 있었지만, 18년식으로 되면서 따로 추가금을 내야 따라오는 방식입니다. 그러니, 원하는 옵션을 미리 알아보는 게 좋겠습니다.

차량 내부가 정숙하지만...

하브를 포함해서 다른 친환경적인 자동차의 장점이기도 하는데요. 외부까지 굉장한 조용함을 자랑하지만, 엔진 개입 소음이 유난히 크게 들리기도 합니다. 공회전 시에는 소음으로 느껴지지만, 익숙하다 보면 주행 때에는 거슬리는 정도가 아닙니다. 일부 운전자들은 이 부분이 마음에 든다는 의견도 없지 않아 있기 때문에, 실제로 들어봐야 장점인지 단점인지 파악될 것입니다. 

에코 모드의 특성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노말 모드가 없고, 에코와 스포츠 모드만 존재합니다. 그중에서도 급가속을 방지하는 에코 모드로 운전을 할 때 발생하는 상황인데요. 모터가 힘을 보내줌으로써 초반 가속력이 우수해도, 유난히 언덕길에서 액셀을 밟을 때 반박자가 느린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업힐을 많은 구간에는 스포츠로 바꾸는 대처 방법도 알려져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점

개소세와 취등록세 감면

몇 년이 지나도 아직까지 유지되고 있는 강력한 혜택이지만, 매년이 지날수록 감소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취득세가 90만 원 감면이지만, 작년에 비해 50만 원이 축소된 규모입니다. 심지어 2021년에는 40만 원까지 감소될 예정이니 구입할 때의 부담은 더 높아지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공공주차장과 하이패스 통과 시 할인은 꽤나 쏠쏠합니다. 해당 지역에 등록된 차량은 톨게이트 하이패스 통과할 때 반값 이상을 줄일 수 있는데, 지역에 따라 안 되는 경우도 있으니까, 직접 직원에게 물어봐야 합니다.

연비가 매우 우수하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단점을 상쇄할 만큼의 강력한 장점이기도 합니다. 그러면, 연비를 더 높아지는 구간에 대해 궁금해하실 텐데요. 회생제동이 많아 배터리 충전율이 높아지는 감속운전이 많은 구간과 전기모터를 사용하는 서행, 저속의 주행 위주가 많은 구간이어야 합니다. 시행 주행이 많고 주행거리가 다소 많은 운전자들에게 더 알맞은 차종인 거죠

중고? 신차? 어떤 걸 골라야 더 유리할까?

하브는 중고 가격이 다소 저렴합니다. 하지만 신차로 구매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면 유지비를 아낄 수 있는데요. 법인과 리스, 개인사업자를 제외한 신규 구매 고객 중 개인 고객 대상이어야, 하이브리드 배터리 평생 보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용 부품은 10년, 20만 킬로의 무상보증입니다. 배터리 교체 비용이 소형차는 최소 150만 원이며, 중형 차는 350만 원 이상으로 만만치 않으니까 최대한 보증을 받는 조건에서 구매를 해야 효율적입니다.

이상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