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관련 정보

자동차 아주카 - 자동차 터널 조명의 비밀 알아보기!

안녕하십니까! 자동차 아주 카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터널 조명의 비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터널 조명의 비밀

자동차 터널 조명의 비밀

 이번 주말에는 어머니와 함께 강원도에 놀러 갈 계획을 짜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고속도로를 장시간동안 밟고 달리면 될 것 같습니다. 강원도를 달리다 보면 어김없이 등장하게 되어 있는 것은 다름이 아닌 터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고속도로를 달리다 보면 마주하게 되는 바로 터널! 속에는 비밀이 담겨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지 못 한 부분을 오늘 한번 들려드리겠습니다. 터널마다 조명 색이 다르다는 것 잘 알고 계신 지 모르겠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무심코 그냥 지나간 적이 많기 때문에 크게 실감하지는 못 하고 있지만 가만히 생각을 해보니 정말 색이 다 달랐던 것 같습니다. 노란색, 주황색이 주로 흔한 조명입니다. 왜 이 색으로 되어있는 것 인지 다들 무척이나 궁금하셨을 겁니다. 저 역시도 종종 왜 이 주황색으로 조명을 굳이 하였을까 하며 매번 지나갈 때마다 궁금해하였습니다.

터널 조명의 비밀

 여기에서도 매우 과학적인 부분이 숨겨져 있다고 합니다. 터널의 내부는 상당히 어두운 공간이며 운행을 하고 있는 중에 내뿜게 되는 연기와 배기가스, 먼지 등으로 인하여 시야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그러한 환경에서도 빛을 우리가 두 눈으로 감지할 수 있는 빛의 파장이 긴 주황색이나 노란색의 조명을 많이 사용하는것입니다. 또 빛을 주로 좋아하는 벌레들이 싫어하는 색이기도 하다고 합니다. 벌레의 꼬임까지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빨간색이 파장이 굉장히 긴 색상으로 유명한데 왜 그 색을 사용하지 않는것인지 그럼 의문을 가질 수도 있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빨간색은 브레이크 등과 색상이 동일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며 눈에 피로감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빨간색은 피하고 주황색과 노란색을 주로 사용합니다. 저도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요즘에는 흔하게 LED 조명을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최근 터널에선 이런 조명으로 다 교체를 했는 데 그 이유가 반영구적으로도 오래 사용할 수 있으며 LED의 램프의 원가 하락과 높은 가시성 등 변화 때문에 그러한 것이라고 합니다. 많은 곳에서 LED 조명으로 다 교체를 하였다고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1,900 터널에선 주황색 조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부의 빛 밝기보다 입구와 출구 쪽에 2배가량 밝게 한다고 합니다. 누구나 다 경험해보셨겠지만 진입하자마자 시야가 보이지 않는것을 느끼셨을 텐데 이를 막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이런 작은 것 하나하나를 방지해야 사고가 나지 않아 오래오래 안전하게 운행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무심코 우리가 아무생각없이 주행을 하기는 하지만 사실상 가장 위험한 공간일 수 있는 터널 안에서 늘 항상 조심하여 운행을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터널 조명의 비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