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관련 정보

자동차 아주카 - 스포츠카와 슈퍼카의 차이점(+하이퍼카)

안녕하십니까 자동차 아주 카입니다. 오늘은 스포츠카와 슈퍼카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포츠카와 슈퍼카의 차이점

스포츠카와 슈퍼카의 차이점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스포츠카와 슈퍼카의 차이 그리고 슈퍼카인데 하이퍼 카라고 불리는 차량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용어사전에 따르면 승용차의 한 일종이지만 2/3 도어 쿠페나 컨버터블 형태로 제작된 차량 경제성보다 성능 하나만을 보고 제작된 차량이라고 합니다. 내부 인테리어 역시 공간이 넓고 편한 것은 2순위 낮은 차체, 적은 공기저항을 택한 모양을 하게 됩니다. 사실 스포츠카가 제대로 등장하게 된 계기는 20세기 초반 자동차 경주가 대중화되면서부터였습니다. 일반 차량에 조종, 운행에 '즐거움'을 극대화한 차량이랍니다. 즉 수송, 운송과는 상관없기에 트렁크나 등화 등의 장비는 최소한으로 만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스포츠카도 점점 거주성이 중요시되며 GT카와 큰 차이가 없어지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아래로는 그렇다 치고 위로 올라와서 슈퍼카와도 큰 차이가 없어지고 있답니다. 스포츠카에 대한 정확한 정의가 없는 상태에서 슈퍼카의 정의를 논하는 게 이상하긴 하나 스포츠카 중에서도 더 고성능의, 더 비싸며 생산 대수 자체가 적은 차량들을 슈퍼카라고 부른답니다. 벤츠에서도, 재규 어사에서도 스포츠카를 만들긴 하지만 벤츠 슈퍼카는 없는 것처럼 말합니다.

슈퍼카

 대표적인 슈퍼카로는 람보르기니, 포르셰 등의 차량이 있으며 조금 더 들어가자면 애스턴 마틴 등의 차량도 존재합니다.
다만 슈퍼카보다도 더 고급의 차량을 또 구분하는 기준이 생기는데 차량임에도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맞춤으로 만드는 차량입니다. 하이퍼카라는 명칭으로 부르고 있는 데 간단하게 그중 하나인 미국의 RAESR의 전기 하이퍼카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RAESR은 미국 캘리포니아 남부에 위치한 자동차 회사입니다. 2014년 에릭 라이스(Eric Rice)가 설립한 회사로 수작업 및 전기&하이브리드 하이퍼카 제작을 주력으로 한 스타트업 기업입니다. 이 회사는 3가지를 어필하고 있습니다. 고성능 전기 파워트레인, 최첨단 프로토타입 프로세스, 에너지 스토리지 시스템, 독자적인 전기 파워 트레인과 프로토타입에 있어서 오늘날 차량 제작사 못지않은 수준의 기술력, 에너지 효율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언급합니다. 이러한 스타트업 기업을 무시하기 어려운 이유가 슈퍼카&하이퍼카 회사에서 오랜 개발 및 정비를 담당한 사람들이 세계에서 모여 회사를 설립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세계적인 하이퍼카 회사 "파가니(Pagani)"만 봐도 람보르기니에서 근무한 아르헨티나 엔지니어가 창업을 시도하여 성공한 케이스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회사가 설립되고 하이퍼카 프로젝트를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러한 스타트업 기업들을 보면 회사 창업 이전에 이미 하이퍼카 제작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RAESR 역시 차량 개발은 기업 설립 이전인 2012년 여름부터 이미 진행 중이었다고 합니다. 차량 네임 "타키온 스피드(Tachyon Speed)"는 극한의 전기차의 퍼포먼스를 보여주겠다고 제작한 전기 하이퍼카로 볼 수 있습니다. 빛보다 더 빨리 움직이는 가상의 입자 타키온(Tachyon)을 차량 이름으로 한 것도 극단적인 디자인과 성능 목표에 맞는 이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여지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슈퍼카와 스포츠카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